본문 바로가기
철학, 심리학

17-18세기의 철학자

by toritoto 2024. 2. 18.

[존 로크]

존 로크(John Locke, 1632년 8월 29일 - 1704년 10월 28일)는 잉글랜드 왕국의 정치사상가이자 철학자이다. 
존 로크는 선의·평화·상호부조가 있는 낙원적 자연 상태에서 노동에 의한 자기 재산을 보유하는 자연권의 안전 보장을 위하여 사회 계약에 의해서 국가가 발생되었다고 주장하였으며, 국가의 임무는 이 최소한의 안전보장에 있다고 하는 야경 국가론이다. 그것을 위한 권력으로써 국민은 계약에 의하여 국가에 그것을 신탁(信託)하였다고 주장하여 국민 주권에 기초를 두었으며, 명예혁명 후의 영국 부르주아 국가를 변론하고 영국 민주주의의 근원이 되었다.
존 로크는 영국의 본격적인 첫 경험론 철학자로 평가를 받는다. 또한 그의 사회계약론도 매우 중요한 평가를 받고 있으며, 그의 사상들은 인식론과 더불어 정치철학에 매우 큰 영향을 주었다. 그는 가장 영향력 있는 자유주의 이론가이자 계몽주의 사상가로 널리 알려져 있다. 그의 저서들은 볼테르와 루소에게 영향을 주었으며, 미국 혁명뿐만 아니라 여러 스코틀랜드 계몽주의 사상가들에게도 영향을 미쳤다. 그의 영향은 미국 독립 선언문에 반영되어 있으며, 로크의 정신에 관한 이론은 '자아 정체성'에 관한 근대적 개념의 기원으로써 종종 인용되는데, 데이비드 흄과 루소 그리고 칸트와 같은 이후의 철학자들의 연구에 현저한 영향을 주었다. 로크는 "의식"의 연속성을 통해 자아를 정의하려 한 최초의 철학자이다. 그는 또한 정신을 '빈 서판'으로 간주하였는데, 데카르트나 기독교 철학과는 다르게 사람이 선천적 관념을 지니지 않고 태어난다고 주장하였다. 그는 평생 기독교인이었으나, 그의 기독교 신앙은 일반적인 기독교인들과는 매우 달랐으며 오히려 이신론에 많은 영향을 주었다고 평가된다.


-존 로크의 인식론
로크는 지성과 물질의 두 가지 본질을 믿었던 형이상학적인 이신론자이다 그는 인식론의 창시자이며 계몽 철학의 개척자일 뿐만 아니라, 그의 교육 정치 종교 등의 사상은 영국과 프랑스에 큰 영향을 끼쳤다. 그는 처음에는 데카르트 사상에 관심을 가졌으나, 이후에는 데카르트의 생득적 관념을 맹렬히 비판하며, 관념의 경험적 발생을 주장하였다.
그에 의하면 "인간의 마음은 본래 백지와 같은 것으로 어떠한 성분도 생득적 관념을 갖고 있지 않다. 인간에게 지식과 추리의 재료인 관념을 주는 것은 경험뿐인데, 경험은 감각과 반성으로 나뉜다. 우리는 감각에 의하여 짜다. 달다. 둥글다. 희다와 같은 관념을 가지며 반성에 의해  사유 상기 등의 관념을 가진다. 이들은 단순 관념으로서 이들이 복합하여 복합 관념이 생긴다. 이성론에서 말하는 실체도 복합 관념에 지나지 않는다"고 하여 경험론의 입장을 취하였다.

로크는 처음으로 자연권과 헌정 민주정치를 주장한 철학자이다. 이처럼 그의 정치 이론들은 미·영·프랑스 등 여러 서방 국가들에 큰 영향을 끼쳤다. 로크의 자유주의는 미국에서는 신성시되었고 '민족 이론'으로 까지 발전되었으며, 그의 사상은 미국 정치가 토머스 제퍼슨에게 크나큰 영향을 주었고, 이는 후에 독립 혁명의 밑거름이 되었다. 로크가 프랑스에 끼친 영향은 엄청나다. 로크의 사상이 프랑스에 전해진 후 그의 사상은 훗날 프랑스 계몽주의 운동, 프랑스 대혁명 등의 대사건에 크나큰 영향을 주었다. 그의 정치사상은 전제주의에 반대하고, 국가는 개인의 생명·재산·자유를 보호해야 한다고 하였다. 국가 성립에 관해서는 계약설을 택하고, 의회의 민주 정치와 입법·사법·행정의 삼권 분립의 기초를 만들었다.

존 로크는 홉스와 마찬가지로 인간은 자연 상태에서는 정치적인 존재가 아니라고 말하였다. 인간은 자연 상태에서 신으로부터 주어진 정당함에 따라 공평하며 각 인간마다 권리가 있는데 그것은 바로 자신의 사유재산을 가질 수 있다는 것이다. 이것은 그 당시의 다른 철학자들과 비교되는 로크의 주장이기도 한데, 그 이유는 자연 상태에의 인간의 소유는 이웃의 동의를 받아야 한다는 주장과는 상충되게도, 로크는 인간은 일을 통하여 신이 주신 자연을 주변 사람의 동의 없이 소유할 수 있다는 것이다. 하지만 이 소유에는 한계가 있고 그 한계란 자신이 사용할 수 있는 한도 내에서 소유해야 하는 것이라고 주장하였다.
또한 로크는 자연 속에서 자연의 법칙이 존재하는 한 인간은 자유를 누릴 수 있었다고 주장하였으며, 내 재산이 도난을 당했을 시에는 도둑에 대해 처벌할 수 있는 권리가 누구에게나 있었다고 주장하였다.
그러나 인간은 자기의 재산을 보다 더 효과적으로 안전하게 지키기 위해서 다른 어떠한 기관이 필요하였는데, 그 기관을 만들기 위한 중간 과정이 바로 사회계약설이다. 사회계약설에 의하여 국가는 성립되었으나 국가는 절대권력을 행사하는 기관이 아니며 입법부가 정한 법에 의해 행정부에서 통치하는 기관이었다. 국가가 그 기능을 제대로 수행하지 못했을 경우, 국민의 재산을 안전하게 보호할 의무, 계약을 성립한 국민에 의해 파기될 수 있다는 것도 로크의 주장에서 주목할 만하다.

 

[르네 데카르트]

 

르네 데카르트(Renatus Cartesius 레나투스 카르테시우스 1596년 3월 31일 - 1650년 2월 11일)는 프랑스의 수학자, 철학자, 과학자, 근대 철학의 아버지라고 불리우며 해석기하학의 창시자로 불린다. 그는 합리론의 대표주자이며 본인의 대표 저서 《방법서설》에서 ‘나는 생각한다, 고로 존재한다. (Cogito ergo sum)’는 계몽사상의 '자율적이고 합리적인 주체'의 근본 원리를 처음으로 확립한 것으로 유명하다. 또한 데카르트는 신 존재 증명을 한 유신론자였으며 평생 로마 가톨릭의 신앙을 지켰다. 하지만 그의 신앙은 일반적인 가톨릭 기독교 신앙과 달랐으며, 오히려 기계론적인 관점에서의 신 개념을 만들어 내어 이신론에 영향을 주었다.

'철학, 심리학' 카테고리의 다른 글

20세기의 철학자  (0) 2024.03.10
19세기의 철학자  (0) 2024.03.10
중세 철학자  (0) 2024.02.18
소크라테스 이전의 철학자, 고대 그리스의 철학자  (0) 2024.02.10
철학자  (0) 2024.01.07